AI 융합형 인재양성과 기술확산의 허브 

산업 혁신형 AI 융합 특화인재 양성

주요 성과  
교육성과  
수상실적  

수상실적

제목[기사] 이보원교수 지도학생 ‘2023 한국어 AI경진대회’ 우수상 수상2024-01-08 09:42
작성자


전기컴퓨터공학과 나종환 · 윤서진 석사과정생, 

'2023 한국어 AI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KB국민은행 후원 '상담 음성인식' 주제 연구 

음절 오류율 최소화로 음성인식모델 성능 향상시켜



본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이상민 교수의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과 전기컴퓨터공학과 이보원 교수의 디지털신호처리 연구실 소속 학생들이 '2023년 한국어 AI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한 2023년 한국어 AI경진대회는 제1분야(한국어 음성인식 성능평가)와 제2분야(기업 현안해결)로 나뉘어 진행됐다.

전기컴퓨터공학과 나종환, 윤서진 석사과정생은 KB국민은행 후원으로 '상담 음성인식'을 주제로 펼쳐진 제2분야에서 2등을 차지하며 우수상을 받았다.

나종환, 윤서진 학생은 데이터 분석과 전처리, 최신 음성인식 모델의 성능 비교를 통해 최적의 모델을 탐색해 상담 음성 데이터셋에 대한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나종환, 윤서진 학생은 석사과정 동안 음성인식 관련 연구를 진행한 결과 뜻깊은 성과를 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수인 이상민 전기컴퓨터공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이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노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보원 전기컴퓨터공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학부연구생 시절부터 음성인식 관련 지식 습득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타고난 성실성과 꾸준함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고 직접 시도하는 자세가 지금의 우수한 성과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사출처 [인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