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융합형 인재양성과 기술확산의 허브 

산업 혁신형 AI 융합 특화인재 양성

센터 소개  
인사말  

인사말

Park

인하대학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2020년 4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설립된 연구센터입니다. 2022년 4월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공모사업에 추가 선정되어 융합연구센터와 융합대학원의 성격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센터는 인천 지역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인공지능 분야 특화 연구, 교육기관으로서 인공지능을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 산학협력을 주도합니다. 제조, 물류, 포털(공항, 항만), 의료 산업 분야가 공존하는 인천만의 장점을 살려 미래 인공지능 기반 산업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인천광역시, 대한항공 등 53개의 협력 기관과 기업이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을 통한 산업혁신을 위한 학.산.관 협력을 전개합니다.

융합대학원으로서 우리 연구센터는 체계적인 석·박사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일반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전공을 운영하여 매년 50명에 이르는 석·박사급 인공지능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기초, 심화 과정으로 이뤄진 20여 개 인공지능 핵심 과목과 제조, 물류, 포털, 의료 분야 인공지능 특화융합트랙 30여 개 과목을 설계하였으며 25명의 참여 교수진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는 인천이 가지고 있는 지역 산업의 특성과 인하대의 교육, 연구 역량을 최대한 살려 인공지능 융합형 석·박사 인재양성과 기술 확산의 허브로 발전하겠습니다. 또한 지자체와 산업체, 대학을 잇는 인공지능 융합연구의 장을 만들어 지역산업 발전은 물론 인공지능 기술의 전국적 산업 확산에 큰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센터장 박인규 교수 (전기컴퓨터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