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융합형 인재양성과 기술확산의 허브 

산업 혁신형 AI 융합 특화인재 양성

주요 성과  
교육성과  
수상실적  

수상실적

제목[기사] 김종현 교수 연구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6 동계학술대회서 우수 성과2026-01-29 11:32
작성자

AI 기술 기반한 지식 생성·활용·서비스 최신 연구 성과 공유

총 11편 논문 발표 중 2편 논문 우수논문상

(사진 왼쪽부터) 김종현 교수, 강현지 학생, 이연재 학생

(사진 왼쪽부터)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김종현, 강현지 학생, 이연재 학생


김종현 소프트웨어융합학과(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교수가 이끄는 학부 연구팀 ‘CGXR(Computer Graphics and eXtended Reality)@INHA’가 최근 열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6 동계학술대회에서 의미 있는 연구 성과를 거뒀다.

 

이번 학술대회는 ‘AI 지식서비스’를 주제로 진행되며,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식 생성·활용·서비스 전반의 최신 연구 성과가 공유됐다.

김종현 교수 연구팀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총 11편의 논문을 발표했고이중 2편의 논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강현지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학생은 ‘다중 단서 기반 볼륨 렌더링 시점 최적화’를 주제로한 논문을 통해 다중 단서를 결합해 볼륨 렌더링에서 시각적으로 중요한 시점을 자동으로 선별하는 기법을 제안했다밀도·주목도·깊이 정보를 통합해 카메라 탐색의 효율성과 시각적 해석력을 동시에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아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이연재 디자인테크놀로지학과 학생은 기존처럼 복잡한 3차원 면 구조(메쉬)를 다시 만들지 않고도 점 기반 3차원 표현 방식인 3D 가우시안 스플래팅 결과에 만화풍 스타일을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렌더링 기법을 제안해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김종현 교수 연구팀은 수상 논문 외에도 볼륨 렌더링실시간 렌더링가우시안 스플래팅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GPU 기반 최적화 등 AI 시대의 지식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관된 컴퓨터 그래픽스와 인터랙티브 시스템 분야의 최신 연구를 폭넓게 다뤄 주목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수상한 강현지 학생은 “볼륨 렌더링이라는 주제로 처음 연구를 도전했는데 큰 상을 받아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해당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연재 학생은 “CGXR에서 진행한 첫 연구인 3D 가우시안 스플래팅으로 수상해 의미가 크다”라며 “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현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는 “이번 성과는 AI 기술을 단순히 적용하는 수준을 넘어 그래픽스·렌더링·인터랙티브 기술을 AI 지식서비스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확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함께 실험적 연구와 실제 응용을 연결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출처  [인하​뉴스] [인천일​보] [교수신문] [베리타스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