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융합형 인재양성과 기술확산의 허브 

산업 혁신형 AI 융합 특화인재 양성

주요 성과  
교육성과  
수상실적  

수상실적

제목[기사] 최동완 교수 지도학생 AAAI·SIGMOD에 석사논문 최초 게재2021-03-22 09:35
작성자

인하대, AAAI·SIGMOD에 석사논문 최초 게재 잇따라

최동완 지도교수, “석사학생의 연구 결과 매우 이례적”

김종영·김학빈 석사과정 졸업생
김종영·김학빈 석사과정 졸업생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대학원 전기컴퓨터공학과 최동완 교수 연구실의 석사과정생 졸업논문이 인공지능 분야와 빅데이터 분야 최우수 학회지에 잇따라 게재 승인을 받았다. 

18일 인하대에 따르면 빅데이터 연구실 김종영·김학빈씨의 석사 졸업논문이 각각 인공지능 분야 최우수 학술대회인 AAAI 2021과 빅데이터 분야 최우수 학술대회인 ACM SIGMOD 2021에 게재된다.

김종영씨는 신경망에 새로운 지식을 추가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때 발생하는 망각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신경망 일시분할과 재결합을 제안했다. 기존 세계 최고 정확도를 앞서는 우수한 실험결과를 도출해 인하대 석사생 최초로 AAAI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김학빈씨는 사용자가 요청하는 임의의 태스크에 최적화된 경량 신경망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인공지능 연구와 빅데이터 연구를 융합한 실용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아 인하대 최초로 SIGMOD 게재 승인이라는 성과를 냈다.

최 교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포괄하는 컴퓨터공학 분야에서는 가장 우수한 연구 결과가 이러한 최우수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게재되고 공유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두 석사학생의 연구 결과는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출처 [한국대학신문]